· 연산자
특정한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기호.
· 연산자의 종류
작업의 종류에 따라 나뉨,(산술, 비교, 논리 등)
-산술연산자
수학적인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.
+ | 더하기 // 숫자와 숫자 뿐 아니라, 문자열과 문자열 결합시에도 사용 |
- | 빼기 |
* | 곱하기 |
/ | 나누기 |
% | 나눈 후 나머지 |
concat : 괄호 안 문자열을 전부 결합해서 반환해 주는 함수
-> 연산자의 형변환
정수보다 더 넓은 범위인 소수로 자동형변환이 된다.
-단항 연산자
하나의 항을 대상으로 연산이 이루어지는 연산자.
+ | 양수를 표현. 실제로는 사용할 필요 X |
- | 음수 표현. |
++ | 증가(increment)연산자로 항의 값을 1씩 증가. |
-- | 감소(decrement)연산자로 항의 값을 1씩 감소. |
++i는 i의 값에 1이 더해진 값을 출력, i++는 이것이 속해있는 println에 일단 현재 i의 값을 출력 후,
println의 실행이 끝난 후에 i의 값이 증가하는 특성
-연산자의 우선순위
int a = 4-3*6;
|
위의 구문에는 3가지의 연산자가 등장한다. =, -, * 이다. 표에 따라서 우선순위 별로 배열해보면 *, -, =
외울필요는 없음. 이해하기!
· Boolean(=bool)
참과 거짓의 의미하는 데이터 타입, true와 false 두 가지의 값
-비교 연산자(관계연산자)
1. ==
System.out.println(1==2); //false
System.out.println(1==1); //true
System.out.println("one"=="two"); //false
System.out.println("one"=="one"); //true
2. ! =
!는 부정의 의미, ==와 반대의 결과.
System.out.println(1!=2); //true
System.out.println(1!=1); //false
System.out.println("one"!="two"); //true
System.out.println("one"!="one"); //false
3. >
좌항이 우항보다 크면 참, 그렇지 않으면 거짓, ' < '는 반대의 의미
System.out.println(10>20); //false
System.out.println(10>2); //true
System.out.println(10>10); //false
4. >=
좌항이 우항보다 크거나 같다. '<='은 반대의 의미
System.out.println(10 >= 20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10 >= 2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10 >= 10); // true
5. ' .equals '
문자열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메소드
String a = "Hello world";
String b = new String("Hello world");
System.out.println(a == b); // false -> 두 개의 데이터 타입이 동일한 객체이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.
System.out.println(a.equals(b)); // true -> 서로 다른 객체들 간의 값을 비교할 수 있음.
· 조건문
주어진 조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다르게 동작하도록 하는것.
프로그래밍의 핵심 중 하나.
boolean값을 기준으로 실행흐름 제어
-문법
1. if
if절의 값이 true 일 때, then 절 실행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f(true){
System.out.println("result : true"); // result : true 출력
if(false){System.out.println("result : true"); // 출력 X, if절이 거짓이기 때문.
2. else
if만으로는 좀 더 복잡한 상황을 처리하는데 부족.
if-else절은 if 절의 값이 true일 때 then절이 실행되고, false일 때 else절이 실행.
if (true) {
System.out.println(1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2); // 결과 :1
}
if(false){
System.out.println(1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2); // 결과 : 2
}
3. else if
조건문의 흐름을 좀 더 자유롭게 제어.
if절의 값이 참이라면 then절 실행. false 라면 else if절로 제어가 자동으로 넘어감.
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
-> 위의 것들을 이용해서 작은 프로그램 만들기(사용자가 입력한 아이디 값 체크)
1. 참, 거짓을 출력해내기 위해서는 입력값이 필요함
2. 입력값을 직접 설정
3. " ssong2 "를 입력했다면 right 뜸
4. 아이디, 비번을 같이 검증해야 한다면 조건문은 조건문안에 중첩가능
4. switch문(if문보다 사용빈도 낮음, if와 대체가능)
코드에 break;를 추가하면 switch 문의 실행이 즉시 중지
5. default
˙논리연산자(Conditional Operator)
boolean의 값을 결합해서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 수 있음
-&&(And) : 좌항과 우항의 값이 모두 참일 때, true
-||(Or) : 좌우항 중에 하나라도 참이면 전체가 true.
-!(Not) : 부정의 의미, 불린 값 역전
'JAVA공부기록[생활코딩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배열의 개념 및 예제 // 생활코딩입문 (0) | 2022.03.30 |
---|---|
[Java] 반복문 (0) | 2022.03.29 |
[Java]왕초보 상수의 데이터 타입, 형변환 생활코딩입문 (0) | 2022.03.26 |
[JAVA] 왕초보 변수와 주석, 세미콜론 생활코딩입문 (0) | 2022.03.25 |
[JAVA] 왕초보 숫자와 문자 생활코딩 (0) | 2022.03.24 |